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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감사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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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 감사기간 : 2023.11.22. ~ 2023.11.30.
  • 처리계획 및 결과
안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건의)사항 처리계획 및 결과
  •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성실하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민원사항 등 누락하지 않고 성실히 작성하겠음.
  • 조직진단 및 개선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 직원들의 화합 및 애사심 제고를 위해 신규입사자 소통의 장을 위한 'MZ소통 워크샵'을 개최하여 신규입사자와 소통기회를 제공하고, MZ소통위원회, MZ여성역량강화위원회 등 다양한 의견 청취를 위한 창구를 개설 운영하여 조직문화를 개선하도록 하겠음
  • 시설물 정기점검 및 시민 안전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랍니다.
  • 예산 수립한 1개소 설치예정('24.2)
    19개소 ⇒ 20개소(테니스장 앞)
  • 종합운동장 내 흡연실 위치가 부적정하니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 2월 중 흡연실 위치조정을 위해 3개 프로구단(농구, 축구, 하키)과 이전 장소에 대하여 협의할 예정이며, 위치조정 전 현장에서 간담회를 개최 후 위치를 변경하겠음.
  • 주차문제 개선에 적극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 평촌지하주차장 내 안내문 개선
    불법주정차 단속 관련 관계 기관 협의 추진
  • 종합운동장 내 흡연부스 위치 변경 검토
  • 2월 중 흡연실 위치조정을 위해 3개 프로구단(농구, 축구, 하키)과 이전 장소에 대하여 협의할 예정이며, 위치조정 전 현장에서 간담회를 개최 후 위치를 변경하겠음.
  • 월간 수의계약 내역 공개
  • '23.7월부터 11월까지 수의계약 사항을 즉시 공개하였고, '23.12월 수의계약부터 매달 공개하고 있음.
  • 부설 주차장 운영에 대한 방안 검토
  • 인근 거주자들이 종합운동장과 비산체육공원 부설주차장의 월정기주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
    도로변 캠핑카 장기주차차량에는 종합운동장 캠핑카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차량에 이용안내문 부착 및, 시 관계부서에 협조 의뢰하여 차주에게 이용안내 문자를 발송하는 등 적극적 홍보를 실시하겠음.
  • 각종 위원회의 성비를 고려한 합리적 위촉
  • 향후 위원회 구성 및 위촉 시 성비를 고려하여 위촉하겠음
  • 박달스마트밸리 조성사업 추진 철저
  • 민간참여자 선정,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당면한 문제점들에 대하여 면밀히 검토하여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도시개발법에 따라 공모 공고(2023.01.31)하여 민간참여자(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완료하였음
    향후 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음
  • 안양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 인력 증원 검토
  • 개발사업본부 인력증원을 위한 직제규정 내 정원 개정(2023.12.28)
    정원 증원 : 7명(14명⇒21명)
    - 주거복지부 : 1명
    - 개발사업1·2부 : 6명
    2024년 상반기 중 결원 인력 9명을 모두 채용하여 2024년 하반기부터 총 21명의인력을 운영할 예정임
  • 안양도시공사 실외수영장 폐쇄에 따른 개장 요청
  • 안양도시공사 실외수영장은 시설노후(32년 경과)에 따른 안전사고 우려 및 유지보수 비용의 과다 발생과 여름철 한시적 운영으로 유휴기간이 길어 시설 활용도가 떨어져 2011년 11월에 폐지하게 되었음.
    현재 야외수영장 부지를 캠핑카 전용 주차장으로 운영 중이며 추후 부지의 효율적 활용 및 경영수익 증대를 위한 방안을 모색 중임.
  • 사용장비 및 부품에 대란 A/S내역 정리 철저
  • 현재 주요 시설물·장비 이력 관리대장을 작성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교체 및 보수내역 등을 관리 중임. 앞으로도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음.
  • 행정사무감사 서면답변자료 성실한 작성 요망
  • 서면답변자료를 충실하게 작성 제출하겠음

안양시 공직유관단체 공정채용 정기 전수조사

  • 감사기간 : 2023.05.02 ~ 2023.05.12
  • 처리계획 및 결과
안양시 공직유관단체 공정채용 정기 전수조사
시정 및 처리요구(건의)사항 처리계획 및 결과
  • 기간제 근로자 및 시간강사 채용 시 응시자격 확인 소홀
  • 근로자 채용 시 지원자들의 자격요건을 철저히 확인하여 동일·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 철저를 기하겠음
  • 임원추진위원회 구성 부적정 및 공고문 작성 소홀
  • 채용관련 업무 처리 시 관련 법 등을 철저히 준수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채용 문화 확립으로 공기업으로서 모범을 보일 수 있오록 주의를 기울이고, 향후 임원 채용과 관련하여 동일·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담당자 교육 및 업무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계약심사 이행실태 감사

  • 감사기간 : 2023. 2. 20. ~ 2023. 2. 24
  • 처리계획 및 결과
계약기간 이행실태 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건의)사항 처리계획 및 결과
  • 지적사항 없음
  • -

산하기관 내부규정 관리실태 특정감사

  • 감사기간 : 2022.11.7 ~ 2022.11.11
  • 처리계획 및 결과
산하기관 내부규정 관리실태 특정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건의)사항 처리계획 및 결과
  • 휴직자 복무관리 세부기준 마련
  • '23.2.7. : 안양도시공사 휴직자 복무관리지침 제정
    '23.2.7. : 지침 전 직원 전파

제5차 공공기관 채용실태 정기 전수조사

  • 감사기간 : 2022.9.19 ~ 2022.9.23
  • 처리계획 및 결과
제5차 공공기관 채용실태 정기 전수조사
시정 및 처리요구(건의)사항 처리계획 및 결과
  • 채용공고문 작성 시 국가유공자 가점 안내 소홀
  • 공고문 작성 시 가점기준에 관한 사항을 모든 구직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기재하고 있음.
  • 규정 개정 시 채용 관련 거주지 제한 기준 설정 요구
  • 2022년 11월 제3회 직원 공개채용에 대한 거주지 제한을 인사위원회 서면의결 시행하였으며 2023년 채용부터 거주지 제한설정을 해제하여 실시하고 있음

안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 감사기간 : 2022.11.23 ~ 2022.12.1
  • 처리계획 및 결과
안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건의)사항 처리계획 및 결과
  • 행정사무감사 자료작성을 성실히 하고 수감태도를 바르게 하여주시기 바람
  • 감사위원이 요구한 자료는 누락없이 빠른시간에 제출하겠으며 수감태도에 철저를 기하겠음.
  • 주차문제를 개선하시기 바람
  • 종합운동장 프로경기 행사 시 고객편의를 위하여 모바일 카드결제와 카카오T QR코드 인증을 통한 결제 시스템을 운영중이며, 주차 편의를 위해 사전무인정산기 도입 및 일일 주차권 발행 등 신규사업 추진을 위한 부설 주차장 운영계획을 수립하였으나, 2024년 예산편성에 반영되지 않아 추후 추경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부서와 협의를 추진해 나갈 것이며,
    또한 평촌지하주차장 이용 활성화를 위해 현수막 게시와 조도개선 작업을 완료하였으며 이용안내 동영상 SNS 게시.
  • 사고이월을 줄이고 예측 가능한 예산집행을 하기 바람
  • 향후 개발사업분야 연구용역 관련 예산편성 시 면밀히 검토하여 사고이월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하겠음.
  • 새물공원을 홍보하여 안양시민 이용률을 높이기 바람
  • 테니스장 안양시민 우선접수를 시행하고 있으며 市 체육과와 홍보기획관을 통한 홍보영상물을 제작 및 관내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홍보 실시.
  • 종합운동장 부지 등 활용 시 관련부서와 소통하여 추진하기 바람
  • 종합운동장 종합스포츠 테마파크 조성사업 용역 결과에 따라 안양시와 동안구청 등 관계부서와 적극 소통하여 원할한 사업추진을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음.
  • 적극행정을 독려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시기 바람
  • 체육시설 대관운영과 관련하여 대관료는 안양시 체육시설 운영관리조례에 의해서 산정되었으며, 앞으로도 투명한 대관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체육시설 유해물질 검사(우레탄 트랙, 인조잔디) 를 실시하여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였으며 현재 공사에서는 심장제세동기 15대를 운영중이며 향후 市 smart AED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사업과 연계하여 다중이용시설에 심장제세동기2대를 신규 설치 하였음.
    또한, 캠핑장 주변 고사된 잡목 등을 제거하였으며, 금년 11월 측백나무 및 2024년 4월 계절꽃을 식재하여 캠핑장 환경개선 예정임.
  • 경영수입 증대 및 경영수지율 개선 노력을 바람
  • 각종 시설물 요금 현실화를 위한 조례 개정, 저수익 공영주차장 무인 및 통합운영, ESG 경영 도입에 따른 에너지 사용비용 절감을 확대하고 있으며, 무료로 운영되는 공영주차장 및 2023년 8월부터는 석수체육공원 부설주차장 유료화 등으로 경영효율화 실현 및 경영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음.
  • 박달스마트밸리 조성사업의 사업추진 만전
  • 민간사업자 선정과 관련 소송, 개발제한구역 해제, 신규 민간사업자 선정 공고 등 당면한 문제점들에 대하여 면밀히 검토하여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음.
  • 공영주차장 시설관리 및 주차장 운영에 대한 방안 검토
  • 주차장 특성을 고려하여 市 관련 부서 및 주차장 소재 지역 주민들과 협의를 통하여 신규 운영 주차장 2개소(안양8동, 호계1동) 급지 조정 후 개장(3급지→4급지)하였으며, 지속적으로 공영주차장 이용 시민들의 편의증진을 위하여 공영주차장 운영개선 사항 발굴에 노력하겠음.

안양시 종합감사

  • 감사기간 : 2021.04.12 ~ 2021.04.23
  • 처리계획 및 결과
안양시 종합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건의)사항 처리계획 및 결과
  • 공사 경영사항 미공시
  • 외부감사결과는 홈페이지에 공시완료 하였으며 다른사항도 클린아이 및 공사 홈페이지에도 공시에 철저를 기하겠음
  • 사규 심의위원회 운영 소홀
  • 업무연찬을 통해 관련규정을 숙지하여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자체감사 처분요구 이행 지연
  • 호계체육관 외 나머지 시정건 이행실태 결과보고서 안전감사팀으로 제출 완료 및 추후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연찬을 통해 업무추진 철저를 기하겠음
  • 자체규정 정비 소홀
  • 2021.8월 : 사규심의위원회 규정개정 검토
  • 2021.8월 : 사규심의위원회 규정개정 검토
  • 2021.9월 : 이사회 개최 및 규정개정 발령
  • 민원사무 처리 및 관리 소홀
  • 업무연찬을 통해 관련규정을 숙지하여 민원사무 처리에 철저를 기하겠음
  • 일반직 및 기간제 직원 채용 부적정
  • 업무연찬을 통해 관련법규를 숙지하여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인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 부적정
  • 2021.9월 : 인사위원회 내 부위원(공사 소속직원) 임명
  • 2022.8월 : 인사위원회 외부위원 2명 임기 만료 이후 내부위원 1인 이상 임명
  • 출·퇴근 등 복무관리 부적정
  • 2021.04.23. : 타사업장에서의 지문 인식 제한조치 안내 (경영지원부-2194)
    (종합운동장사업부 지문인식기 담당자 설정 협조 요청)
  • 2021.04.27. : 현 근무지에서 지문인식기 사용 가능토록 시행(조치완료)
  • 징계처분자 호봉 재획정 업무 부적정
  • 업무연찬을 통해 관련법규를 숙지하여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퇴직금 산정 부적정
  • 2021.08.10.~12. : 퇴직금 착오 지급분 회수 요청
    - 김동식 : 169,860원 퇴직금 착오 지급분 회수 및 시 세입조치(21.08.13.)(조치완료)
  • 임직원 공무 해외연수 운영 부적정
  • 업무연찬을 통해 관련법규를 숙지하여 추후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자녀돌봄휴가 사용 부적정
  • 2021.8월 : 사규심의위원회 규정개정 검토
  • 2021.9월 : 시 위탁부서(예산법무과) 규정 개정 건의
  • 2021.9월 : 이사회 개최 및 규정개정 발령
  • 직원 병가 관리 부적정
  • 2021.8월 : 사규심의위원회 규정개정 검토
  • 2021.9월 : 시 위탁부서(예산법무과) 규정 개정 건의
  • 2021.9월 : 이사회 개최 및 규정개정 발령
  • 인건비 등 예산편성 소홀
  • 2021.9월 : 시의회 추경 예산안 검토 및 확정
    (대행사업분야)
  • 2021.9월 : 공사 이사회 개최 후 추경예산안 확정
    (대행사업 및 개발사업분야)
  • 선택적 복지카드 사용 시 복지카드 기금운용 부적정
  • 2021.06.28. : 공사 상조회에 환수요청
    농협복지카드 기금 7,977,960 원 환수요청(경영지원부-3526)
  • 2021.06.28. : 공사 상조회에서 입금 완료
    농협복지카기금7,977,960원 환수
  • 2021.9월 : 복지카드 기금 사용계획 수립
  • 지방공기업 예산회계시스템의 자율통제시스템 모니터링 업무 소홀
  • LOBAS상 카드 등록 업무 철저 및 법인 카드 이용시 투명서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음
  • 환경개선부담금 선납 미실시
  • 업무연찬을 통해 전부서 업무 공유하여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공용차량 관리업무 소홀
  • ‘21. 5. 11. - 보험료 107,960원 환급
  • ‘21. 5. 12. - 자동차세 : 38,320원 환급
    ※ 동안구청→市 대중교통과
  • ‘21. 5. 17. - 환경개선부담:14,480원환급 (조치완료)
  • 물품 관리업무 소홀
  • 2021.7월 : 프로그램 정비(현황에 맞게 부서명 변경)
  • 2021.8월 : 물품태그 부착
  • 2021.9월 : 물품수급 관리계획 수립예정
  • 계약집행 관련 업무처리 부적정
  • 업무연찬을 통해 관련법규를 숙지하여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수의계약 체결 및 계약정보 공개 부적정
  • 업무연찬을 통해 관련법규를 숙지하여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석수동버스공영차고지 사용계약관련 업무 소홀
  • 2021.7.28 : 관련자 협의
  • 2021.11월 : CNG충전소 사용·수익 허가 및 사용료 부과
  • 일상감사 업무소홀
  • 일상감사 업무 추진시 관련법규를 숙지하여 추후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일상감사 미실시 등 계약업무 소홀
  • 일상감사 업무 추진시 관련법규를 숙지하여 추후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사무위임전결 업무 소홀
  • 업무연찬을 통해 관련법규를 숙지하여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건설공사 감독업무 소홀
  • 건설공사 업무시 관련규정에서 정한 건설공사 관련 안전관리 업무를 숙지하여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건설공사 예정가격 작성업무 소홀
  • 업무연찬을 통해 관련법규를 숙지하여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공사감독 및 준공검사 등 계약관련 업무소홀
  • 계약담당자 등 교육을 통해계약업무관련 규정을 숙지하여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이용대상자 신청 및 심사업무 소홀
  • 2021.7.30. : 착한수레 이용대상 심사절차 추진계획수립 (조치완료)
  • 비산체육공원 축구장 대관 업무처리 소홀
  • 체육시설 대관업무 처리시 관련 조례 및 규정을 준수하겠으며, 특정 단체나 사용자에 대한 예외 적용등의 동일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탁구장 사용계약 부적정
  • 업무연찬을 통해 관련법규를 숙지하여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중앙지하도상가 무단점용 점포관리 부적정
  • 업무연찬을 통해 관련법규를 숙지하여 공유재산을 관리하는 등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임대시설 사용료 및 공과금 체납관리 부적정
  • 2021.08.18. : 공유재산 사용수익허가서 등 관련 서식 각부서 배부 및 장기체납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용료 징수 업무에 철저를 기하겠음
  • 임대시설 사용료 미부과
  • 2021.4.21. 납부고지완료 (현지시정)
  • 중앙지하도상가 입찰 부적정
  • 업무연찬을 통해 관련법규를 숙지하여 공실기간을 최소화하도록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푸드트럭 사용 허가 부적정
  • 향후 각 연고구단의 프로경기에 따른 푸드트럭 운영관련 협조요청 시 관내신고 관청에 영업신고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 적법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근거자료(영업신고사항, 식품위생법 관련)요청 및 협조공문을 발송 하겠으며,
  • 계약자(푸드트럭운영자)본인 확인 및 신고증 확인을 철저히 하여 이용시민의 건전하고 안전한 먹거리 문화조성에 만전을 기하겠음
  • 공영주차장 위탁료 산정 부적정
  • 업무연찬을 통해 관련법규를 숙지하여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음
  •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운영 관련 업무 부적정
  • 2021.08.24. : 영상정보처리기기 안내판 제작 완료 및 배부
  • 2021.08.27. : 영상정보처리기기 안내판 설치
  • 석수동버스공영차고지 시설관리 소홀
  • 2021.6.16. : 입주업체 근로자 출·퇴근시 대중교통 이용 독려 등으로 버스 주차면 이용 최소화 협의
  • 2021.6.16. : 공영차고지 내 적재 및 방치된 폐기물 처분완료 (조치완료)
  • 개발제한구역 내 시설물 설치 부적정
  • 2021.8.10. : 새물공원 컨테이너 만안구 건축과로 가설물 축조신고서 제출 회신결과에 따른 조치예정
  • 2021.8.10. : 컨테이너 설치 업체에 반납완료(조치완료)
  • 개인영상정보 제3자 제공 등 자료관리 부적정
  • 관련 업무담당자의 개인정보 및 영상정보운영 교육 등을 통하여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에 철저를 기하겠음
  • 개인정보 위탁관리 소홀
  • 위탁업무에 개인정보 처리가 포함된 경우에 표준 개인정보처리 위탁계약 체결, 관련사항 홈페이지 게재 및 위탁업체에 대한 개인정보교육실시, 제공된 개인정보의 파기 여부를 확인하는 등 관련법규에서 정한 절차를 준수하여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에 철저를 기하겠음
  • 홈페이지 운영‧관리 소홀
  • 시민들이 홈페이지 운영에 불편함이 없도록 홈페이지 보완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인터넷 민원 답변 시 신속, 정확, 친절하게 응대 등 업무에 철저를 기하겠음
  • 착한수레 콜센터 사업 감독 소홀
  • 향후 용역사업 추진 시 계약체결 후 과업지시서에 따른 용역감독을 철저히 하겠으며, 용역완료 후 이행결과 등 검사처리에 철저를 기하겠음
  • 안양도시공사 회계처리에 관한 사항
  • 2021.8월 : 사규심의위원회 규정개정 검토
  • 2021.9월 : 시 위탁부서(예산법무과)규정개정 건의
  • 2021.9월 : 이사회 개최 및 규정개정 발령
  • 안양도시공사 근로조건 관련 규정 개정
  • 2021.8월 : 사규심의위원회 규정개정 검토
  • 2021.9월 : 시 위탁부서(예산법무과)규정개정 건의
  • 2021.9월 : 이사회 개최 및 규정개정 발령

안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 감사기간 : 2021.11.23 ~ 2021.12.1
  • 처리계획 및 결과
안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건의)사항 처리계획 및 결과
  •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성실하게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공통)
  • 감사자료는 빠른시간 내에 제출하겠으며, 사진 자료는 칼라로 출력하여 제출하겠음.
  •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작성을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공통)
  • 진행중인 사항과 완료시 처리결과를 세심하게 작성 제출 하겠음.
  • 무료 노상주차장 운영을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 인덕원~동편마을 구간 주차장은 2월15일부터 유료전환 운영중이며, 주차장의 효율적인 관리 및 시민편의를 위한 운영에 철저를 기하겠음.
  • 체육시설 내 방송장비를 점검하시어 노후화된 장비는
    교체 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내구연한 및 상태를 면밀히 점검하여 이상 발생 시 수리 관리하고, 향후 예산을 편성하여 노후화된 장비는 교체를 추진하겠음.
  • 도시개발 개발사업본부 인력을 증원하여
    개발사업 추진 시 주민과 소통하시기 바랍니다.
  • 22년 5월 18일 개발사업본부장을 임용하였으며, 공사참여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주민들과 수시로 소통하여 결정하고 추진하고자 함.
  • 수의 계약 시 할인율 적용기준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 공사나 용역 계약 시 현장상황을 고려하여 할인율 적용하여 예산 절감의 노력을 하겠음.
  • 효율적인 주차관제 시스템 구축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시기 바랍니다.
  • 21년 3월부터 종합운동장 주차장 유료화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용편의 및 운영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음.
  • 개발사업을 추진중인 공사 경영수입 증대와
    경영수지 개선을 위해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 도시개발사업에 대해 계획에 부합되는 공정추진으로 성공적인 사업추진과 도시공사의 이익 실현을 도모 하겠음.
  • 박달스마트밸리 조성사업의 공정성 확보 등
    사업추진의 만전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 특혜의혹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과정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음.

안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 감사기간 : 2020.11.23 ~ 2020.12.1
  • 처리계획 및 결과
안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건의)사항 처리계획 및 결과
  • 행정사무감사 수감 개선 노력
  • 감사위원이 요구한 자료는 누락 없이 빠른 시간 내에 제출하였으며,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긴급한 보고사항 발생시, 상세한 경위 및 보고내용을 문서로 작성해서 모든 감사위원님들께 양해를 구하여 행정사무감사에 지장이 없도록 하였음.
  • 행정사무감사 자료 작성 시 불필요한 자료 정리
  • 2021년 행정사무감사부터 의회사무국 및 예산법무과와 협의하여 교육 실시 현황 및 체육시설 이용 현황 등의 방대한 자료는 삭제 후 필요 자료만을 세심하게 작성하여 제출 하였음.
  • 중앙지하상가 화재예방 및 안전 관리 철저
  • 중앙지하도상가는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로 시민안전에 최선을 다하여 관리 운영토록 하고 있음.
  • 상품진열(적치물) 미 준수 상가에 대하여 상인회와의 소통협업을 통한 자발적 참여와 질서계도 및 합동 캠페인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 단속하고있음.
  • 공영주차장 월 정기차량에 대한 추첨제 전환 검토
  • 공영주차장 월 정기차량에 대한 추첨제 전환 시행.
    • 공영주차장 월 정기주차 추첨확대 추진 계획수립: 2021.9.17.
    •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 2021.10.18.~24.
    • 추첨일: 2021.10.25.
    • 이용기간: 2021.11.1.~2022.10.31.
  • 경영수입 증대 및 경영수지율 개선 노력
  • 안양도시공사는 코로나19로 인해 감소된 경영수입 및 경영수지율 개선을 위하여 부서별 경영수지 종합분석을 실시하였음 또한 코로나19 대응 「현장혁신경진대회」를 개최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정책에 반영하였음.
  • 또한, 신규사업 및 혁신방안을 위한 보고회를 개최하여 전 직원이 수지분석과 아이디어 발굴 및 경영 수지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음.
  • 종합운동장 주차관제시스템 구축 및 관리 철저
  • 종합운동장 주차관제시스템 구축 완료
    • 공사기간: 2020. 10. 6. ~ 2021. 1. 23.
    • 시범운영: 2021. 2. 1. ~ 2. 28.(1개월)
    • 2021. 3. 1.부터 정상 운영 중
  • 신규직원 채용 및 승진인사에 철저
  • 행정안전부 지침인 「지방공기업 인사·조직 운영기준」에 따라 공정한 절차와 기준으로 직원을 채용하고 있음.
  • 내부 승진 인사는 공사 인사 규정에 따라 승진명부를 작성하고 있으며, 과반수 이상의 외부인사로 구성된 인사위원회의 최종 의결을 통해 승진자를 선정하는 등 공정한 인사관리에 노력하고 있음.

안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 감사기간 : 2019. 11.21 ~ 11.29
  • 처리계획 및 결과
안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처리요구(건의)사항 처리계획 및 결과
  • 개발업무 수행 중 추진중인 대규모사업의 성공적 수행으로 쾌적환 도시환경 조성 노력
  • 2020년도에는 관양고 주변 도시개발사업 신규투자에 대해 '20.5.1. 시의회 동의 결정에 따라 지분참여로써 경기도시공사와 공동시행하게 되었음
    향후 인덕원 주변 도시개발사업, 석수역 주변 도시개발사업, 구)농림축산검역본부 이전부지 개발사업, 박달스마트밸리 개발사업 등에 참여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음
  • 대규모 개발사업뿐만 아니라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등 서민들을 위한 주거환경 사업까지 사업범위 확대 강구
  • 2030 안양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에 따라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된 충훈부, 종합운동장 동측·북측 재개발사업의 공공시행(공동) 참여 방안을
    마련하는 등 주거환경 개선으로 시민행복을 높이는데 노력하겠음
  • 주차관리시스템의 잦은 고장에 대한 문제점 파악 및 해결
  • 기존 프로그램 개선 어려움으로 2019년 11월부터 신규프로그램 4개소 14대를 시범운영 중에 있음
    프로그램의 안전성 및 카드결제 시 속도를 체크하기 위해 시범운영을 전체 주차장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며,
    현장·사무실 운영에 최적화된 기능 구현 가능한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선정된 프로그램에 대한 보안성검토 준수 후 프로그램 적용 예정
  • 석수체육공원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시설개선 방안 강구 및 이용실적이 저조한 체육시설 이용 활성화 노력
  • 석수체육공원 노후 배드민턴장 시설 개선(市 체육과 추진 중)
  • 이용실적이 저조한 새물공원 대관 이용 확대 완료
  • 이용이 저조한 평일 낮 시간대에 각종 기업행사 및 관내 학교 체육대회 등 다양한 단체행사 유치에 노력하겠음
  • 정기적인 고객이용만족도 조사 및 간담회를 통한 다양한 의견수렴과 시설물 개선 등 고객편의 증진에 노력하겠음
  • 향후 주요사업에 대한 계획 마련 철저
  • 도시공사 출범 후 경영환경 SWOT 분석 등을 통해 '중장기경영전략' 계획 및 미션·비전 및 핵심가치를 수립하여 도시공사의 목표를 재설정 하였음
  • 관양고 주변 도시개발사업 타당성' 검토용역 완료 및 신규투자에 대해 '20.05.01. 시의회 동의 결정에 따라 지분참여로써 경기도시공사와 공동시행 하게 되었음
  • 향후 인덕원 주변, 석수역 주변 도시개발사업, 구)농림축산검역본부 이전부지 개발사업, 박달스마트밸리 개발사업 등에 참여할 계획으로 면밀히 검토하여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음

안양시 종합감사

  • 감사기간 : 2018. 4.16 ~ 4.27
  • 처리계획 및 결과
처리계획 및 결과
시정 및 처리요구(건의)사항 처리계획 및 결과
  • 호계체육관·수영장 운영방안 개선마련
  • 배드민턴·탁구장 입장사용료 개선계획 수립 및 호계체육관·실내수영장 단축운영 시행
  • 종합운동장 등 주차장 유료화 방안마련
  • 입주단체 및 인근 주민의 부정적 견해로 종합운동장, 석수체육공원을 제외한 비산체육공원, 새물공원 유료화 완료 (2018.7.1.)
  • 공영주차장 위탁관리 개선요구
  • 2019년 위탁주차장 6개소 회수 (7월~8월 계약만료) 공영주차장 위탁관련 관리감독 및 제재규정 市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2020년 조례개정
  • 시설관리공단 조직운영 개선요구
    (가로·보안등 유지관련)
  • 시 위탁부서 협의결과 유지보수 업무량과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현행대로 공단에서 수행
  • 노외주차장 무인자동화관제시스템 도입 개선요구
  • 2019년 4월 관양2동노외주차장 요금정산기 설치 예정, 지속적 예산반영을 통하여 연차적으로 차량번호인식기 및 요금정산기 설치
  • 통합민원처리시스템 구축 개선요구
  • 통합민원처리시스템 개발 완료 및 운영
  • 위탁 공영주차장 결제방식 개선요구
  • 공영주차장 관리 입찰 공고문에 카드결제 시행사항 삽입, 2019년 회수예정 공영주차장 외위탁주차장 카드결제시스템 구축 완료
  • 임직원의 음주운전 징계관리 업무개선
  • 음주운전 사건 처리기준 개정 및 음주운전 자체 점검 완료
  • 건강검진시 휴가사용 개선요구
  • 취업 규정 개정 및 시행 완료
  • 재심요구 의무 불이행
  • 관련 규정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개인별 성과급 평가 업무처리 부적정
  • 14명 7,558,360원 추급, 15명 7,512,310원 회수 완료
  • 징계처분대상자 표창 감경업무 소홀
  • 관련 규정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공영주차장 등 시설물 유지관리 만전 및 관련 직원 교육 철저
  • 시설물 안전 및 직원 교육 철저
  • 인사위원회 운영 및 관리 부적정
  • 역할 소홀 인사위원 2명 해촉 후 2명 선임 완료
  • 징계처분자 호봉 재획정업무 부적정
  • 착오 호봉승급분(222,250원) 회수 완료
  • 직원 공무 해외연수업무 운영 부적정
  • 관련 규정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초과근무관리 개선요구
  • - 2019년 1차 추경 예산 요구(2019.03.13.)
    - 2019년 제1회 추경 예산 교부결정 통보 (2019.05.14.)
    - 지문인식기 설치완료 운영
  • 前期 종합감사 지적사항 미이행
  • 생산문서 기록물 관리 관련 법규 및 규정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자체규정 정비 소홀
  • 상위법령과 상이하거나 상충되는 규정 개정 완료
  • 직장민방위대 편성 및 운영 부적정
  • 2019년 민방위 편성결과 제출(19.1월), 2019년 민방위 장비 구매 완료
  • 복지포인트 운영업무 부적정
  • 부적정 복지포인트 추가 부여 및 회수처리 완료,
    2019년 부서장이상 최고포인트 지급 개선
  • 피복비 구입예산 집행 부적정
  • 관련 규정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정원가산업무비 지출 부적정
  • 관련 규정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급여담당자 재정보증보험 가입업무 소홀
  • 관련 규정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현지조치 완료)
  • 예산 전용업무 부적정
  • 관련 법규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사무관리비 예산편성 부적정
  • 관련 법규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퇴직자 연차수당 정산 부적정
  • 퇴직자 연차수당 착오 지급자 회수(855,140원) 완료
  • 환경개선부담금 선납제도 개선요구
  • 2019년 환경개선부담금 납부 시 선납제도 활용 완료
  • 물품수급관리계획 수립업무 소홀
  • 관련 규정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자산취득비 취득 물품 관리 소홀
  • 관련 규정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학술연구용역 계약추진 부적정
  • 용역 완수 확인 후 대가 20,000천원 지급 완료 (부가세 감액 지급)
  • ‘고객 및 직원만족도 설문조사용역’ 계약업무 부적정
  • 관련 규정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공사 발주업무 부적정
  • 관련 법규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시설물 유지관리 소홀
  • 관련 규정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건설공사 산재·고용보험료 관리 부적정
  • 미정산 보험료(208,812원) 환수 후 세입조치 완료
  • 사업장폐기물 배출신고 부적정
  • 관련 규정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주차요금 미납 압류차량 채권관리 소홀
  • 市 시민봉사과에 의뢰 대체압류 가능차량 선정 후 대체압류 추진
  • 주차요금 과․오납 업무 처리 소홀
  • 주차요금 과오납금 환급계획 수립(18.1월) 과오납금 환불 개시(19.1.7.) 지속적 추진
  • 공유재산 사용료 임대 연체료 미부과
  • 미부과 공유재산 사용료 임대 연체료 부과(24건) 완료
  • 공유재산 사용료 납기 책정 부적정
  • 관련 규정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공유재산 사용허가 공제회비 미부과
  • 미부과 공제회비 부과 및 납부 완료(87,660원)
  • 체육시설 이용자 거주지 확인 소홀
  • 관련법규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개인정보시스템 접근권한 관리 부적정
  • 인사이동자 직원 권한삭제 및 인사관리프로그램 인사이동 시 전체 개인정보 처리 시스템 권한 해제 기능 추가 완료, 사용자 계정 신청서 징구 및 관리 철저
  • 개인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 감독 소홀
  • 개인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홈페이지 등재, 지도점검 계획 수립, 교육 및지도점검 완료
  • 주차관리프로그램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호활동 미이행
  • 관련규정 숙지 및 업무추진 철저
  • 정보시스템 외부 원격유지보수 등 보안관리 소홀
  • 각 정보시스템 관리책임자, 관리자, 사용자 정보보안 교육, 용역업체 대상 정보시스템 유지보수 시 보안활동 교육(안양시 교육)실시 완료
  • 정보화사업 보안성 검토 미이행
  • CC인증 만료된 서버 보안 및 개인정보 DB암호화 업그레이드 사업에 대한 보안 적합성 검증 관련 자료 제출 완료
  • PC보안활동 및 개인정보 안전조치 소홀
  • 업무용 PC보안 강화 요청 및 CMOS 비밀번호 설정 완료 및 윈도우 로그인 패스워드 복합성 설정 완료

안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 감사기간 : 2018. 11.21 ~ 11.29
  • 처리계획 및 결과
처리계획 및 결과
시정 및 처리요구(건의)사항 처리계획 및 결과
  • 위탁운영 업체 운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시스템 구축 및 관리·감독 철저
  • 입찰을 통해 운영하는 단체이외에는 PDA시스템을 활용하여 주차요금을 징수하고 있으며, 2019.01.01.일부터는 카드결제기를 도입하여 주차요금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있음
  • 위탁업체 직원에 대한 지속적인 친절교육 강화
  • 위탁주차장 직무 및 친절교육은 정기 및 수시 현장교육을 실시하여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겠음
  • 공영주차장 효율적인 운영방안 검토
  • 2019년 6개소의 공영주차장을 직영으로 전환할 계획에 있으며
  • 위탁주차장 24개소에 대해서는 다각적인 수익성 분석을 통해 검토하도록 하겠음
  • 종합운동장 주차장 유료화 적극 검토
  • 종합운동장 주차장 이용실태 조사 및 분석
    ▶시 기
    - 동절기 2018. 12. ~ 2019. 2.
    - 하절기 2019. 5. ~ 2109. 6.

    ▶대 상 : 안양종합운동장 주차장 이용 차량
    ▶조사지역 : 지상, 지하주차장
    ▶조사방법 : 요일,시간,구역별 주차장 이용 차량번호 기재
    ▶조시기간 : 평일/토·일요일 10:00, 15:00, 21:00
    ▶주요내용
    - 종합운동장 주차장 이용 차량번호 파악 및 DB 작성
    - 이용차량 사용본거지 차적 조회를 통한 이용실태 파악

    ▶향후 추진계획
    - 주차구역별 인근주민의 주차장 이용실태 분석
    - 2019년 8월 : 시 관련부서 업무협의 및 의견수렴
    - 2019년 9월 : 인근주민·상가 주차장 유료화 간담회 개최 및 의견수렴

안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 감사기간 : 2017. 11.21 ~ 11.29
  • 처리계획 및 결과
처리계획 및 결과
시정 및 처리요구(건의)사항 처리계획 및 결과
  • 직원 근무기강을 강화하여 복무관리에 철저
  • 직원 복무관리 강화
    - 2018년 자체감사 계획 수립 시행(2018.1.4.)
  • 인사관리규정 등을 정비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채용시스템으로 제도 개선
  • 인사규정 및 인사규정 시행내규 개정완료(2018.3.30.)
  • 대시민소통을 위한 페이스북 운영계획 수립
  • SNS운영 및 이용활성화 강화
    - SNS운영 및 이용활성화 계획 수립 시행(2018.3.21.)
  • 시설관리공단 근무여건 개선방안 강구
  • 시 관계 부서에서 추진 중에 있으며, 추진 시 지적내용에 대하여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협의
  • 체육시설 중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배려
  • 종합운동장 주경기장, 체육관, 빙상장 등 경기장에 장애인석이 설치되어 있음. 경기 및 행사 시 장애인들이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안내요원을 배치하여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겠음
  • 호계체육관 장애인 주차편의시설 설치 완료
  • 호계체육관 장애인 췰체어 이동 경사로 정비 예정
  • 공영주차장 등 시설물 유지관리 만전 및 관련 직원 교육 철저
  • 공영주차장 시설물 유지관리 계획 수립 시행(2018.1.8.)
  • 지하주차장 조명시설 연차별 보완 실시
  • 지하주차장 청소용역 확정(사업예산 : 71,000천원)
  • 주차관리원 친절교육(연 3회 집합교육)

안양시 종합감사

  • 감사기간 : 2016. 7. 11~7. 22
  • 처리계획 및 결과
조치결과 및 추진계획
지적사항 시정조치 계획 및 실적
  • 공단 제안제도 부실 운영
  • 제안제도 운영에 관한 내규 개정하여 시정 운영
  • 부속시설사용료 부과 및 납입처리 부실
  • 부속시설물 사용료 미납 단체에 대하여 현장방문 및 유선으로 지속적으로 독촉하여 징수
  • 공유재산 대부업무 관리 및 대부정리부 미비치
  • 즉시 대부정리부를 비치하여 공유재산 대부업무 관리 철저
  • 공유재산 대부 및 시설대관 프로그램 운영
  • 체육시설 사용허가 접수 및 과징업무에 대한 전산시스템을 구축 후 운영 중
  • 대부정리부 프로그램 자체개발 운영 예정
  • 부속시설사용료 납부 방안 마련
  • 관련 조례를 업무연찬 및 숙지하여 통일된 부과기준 마련 완료
  • 시설 이용료(대행사업수입금) 시 세입조치 지연 부적정
  • 시설 이용료(대행사업수입금)에 대하여 市에 익일 세입조치 시행
  • 장기 이월 예수금 조치 소홀
  • 총 10,470,670원 市로 세입조치
  • 매년도 이월금에 대한 세부내역을 작성하여 예수금 관리 철저
  • 카드결제 이용료 환불 시 현금 지급(계좌입금)
  • 각 사업장별 다른 VAN사 계약이 만료되는 시점부터 PG사와 계약 추진
  • 대행사업수입금 정산 및 환불업무 개선 필요
  • 수입일계표 작성 시 신용카드 매출액을 포함하여 작성토록 서식 변경
  • 각 사업장별 다른 VAN사 계약이 만료되는 시점부터 PG사와 계약 추진
  • 미납 주차요금 수납 처리 개선
  • 미납 주차요금 관리 전산시스템에 가상계좌 시스템 도입 예정
  • 미사용 사물함 관리 소홀
  • 대기자에게 안내 통화 및 문자발송 후 사물함 배정 완료
  • 실내수영장 개인사물함 이용 및 등록 개선
  • 강습회원 접수 시 사물함 사용료 결제까지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 회원관리프로그램 개발 예정
  • 고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용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용기간 한도에 대한 방안 검토 예정(4월)
  • 체육시설 관람권 사용료 징수 부적정
  • 안양시 체육시설운영 관리조례 일부개정 공포 및 시행(2017.1월)
  • 재산관리 책임공무원(재산관리관) 미지정
  • 안양시시설관리공단 공유재산관리 내규 제정(2016.10.1)
  • 여비 부당 수령
  • 여비 반납 완료
  • 가족수당 부당 수령
  • 가족수당 반납 완료
  • 출산육아기 고용안정지원금 미신청
  • 고용복지플러스센터로 부터 18,200,000원 입금 완료(2016.8.10)
  • 안양시로 18,200,000원 세입조치 완료(2016.8.16)
  • 특수업무수행경비 운영 부적정
  • 보수규정 개정(특정업무수행경비 신설)(2016.10.1)
  • 해당 직원에게 특정업무수행 경비로 별도 지급 완료
  • 보수규정 개선
  • 보수규정 개정(제5조 제3항)(2016.10.1)
  • 가족수당 지급금액 현실화는 시 위탁부서와 업무협의 예정
  • 시설공사 산재보험 및 고용보험료 미정산
  • 시설공사 산재보험 및 고용보험료 미정산분 회수 조치 완료(2016.9.30)
  • 가건축물 미신고
  • 미신고 가건축물 철거완료(2016.12.27)
  • 주차정보시스템(PDA)등 물품관리 및 용역 완료검사 소홀
  • 불용처분한 PDA 120대 물품대장 삭제, PDA 150대, PDA프로그램, 주차요금 정산 PC8대 등록완료, 회의용 의자 등 27개 등록 완료(2016.10.28)
  • 고장난 PDA 82대 불용처분 계획 수립(2016.11.1)
  • 고장난 PDA 82대 폐품처리 완료(2016.11.4)
  • CCTV 비품 관리 소홀
  • CCTV 물품대장 등재 완료(2016.12.30)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관리 소홀
  • 회원관리, 인사관리 프로그램 개선(2016.10.26)
  • 급여관리 프로그램 데이터 이전 및 암호화 적용(2016.12.8)
  • 개인정보 처리시스템 보완 추진계획 수립(2017.1.5)
  • 개인정보처리 업무위탁 관리 감독 미흡
  • 위탁사실 홈페이지 공개(2016.10.29))
  • 2017년 위탁계약서 작성
  • 위탁관리계획 수립(2017.1.5)
  • 수탁자에 대한 교육 등 관리 및 감독에 철저를 기하겠음
  • 정보보안관리 미흡
  • 전산실 상시출입자 지정(2016.7.27)
  • 전체 서버 USB포트 차단(2016.11.2)
  • 출입문 지문인식장치 설치, CCTV설치, 통신실 상시 출입자 대장 비치(2016.11.22)
  • 상시출입자 지정명부 비치(2016.11.25)
  • 윈도우 2003서버 인터넷 차단, 백신서버 공인IP 제거, CC인증 정보보안시스템 교체 추진계획 수립(2017.1.5)
  • 체육시설 사용료 '관외거주자 30% 가산적용' 개선
  • 실내수영장 관내거주자 확대 실시계획 수립 후 시행 완료(2016.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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